Carbohydrate Bioproduct Research Center

탄수화물소재연구소

인사말

home   >   연구소 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저는 탄수화물소재연구회 초대 회장을 맡게 된 세종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유상호입니다.

유상호 회장

2006년 탄수화물소재연구소(Carbohydrate Bioproduct Research Center) 개소 이래로 14년 동안 연구소장을 맡아오면서 저는 무엇보다 산업계와의 밀접한 교류가 중요한 사안임을 직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본 연구소는 식품에서부터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생물 소재개발과 이에 관련된 내실 있고 전문화된 연구 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왔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산학연 교류를 위한 정기학술심포지엄 및 학술세미나 개최, 탄수화물 전문가 단기양성과정, 산업현장 실무위주의 Corn School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해 오면서 연구소의 위상을 세우고 발전시켜 왔습니다.

최근 국내 식품산업계는 식품 교역량의 증가와 상품시장의 세계화 추세로 인하여 국내외적으로 높은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내 식품소재 및 제품화 연구개발을 통한 산업화 역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면서 식품소재개발 원천기술, 식품 신가공기술 및 식품안전성관리 측면에서는 세계적 수준에 도달하였습니다. 하지만 각국 간의 무역전쟁으로 인하여 소∙부∙장 중심 기술개발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미래 세대의 안전한 생활환경 제공을 위해 지속 가능한 기술개발에 대한 요구가 급속도로 높아져 가는 가운데에서, 식품산업계 역시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한 시장은 더욱 치열한 경쟁모드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식품 소재와 제품을 고부가가치화하고 이를 통해 세계 시장의 흐름을 지배할 수 있는 고도 전략의 수립과 산학연관(産學硏官)의 유기적인 이해와 협력이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연구소에서는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개인별 맞춤형 식품, 바이오 소재 연구개발과 건강한 삶의 지속적 영위를 위한 제품개발 원천핵심기술 확보에 중점을 두고 그 활용성 평가를 위해 본 연구소만의 차별화된 연구를 중심으로 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2019년 3월에는 학계 전문가 16명이 모여 탄수화물소재연구회를 창립하였고, 이를 통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소통하며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관련 정례 학술심포지엄과 학술세미나 개최를 통해 학계, 산업계 및 정부기관의 전문가를 연사로 모시고 최신 연구개발, 산업화, 제도개선 동향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식품 및 관련 탄수화물 연구개발 분야의 기초이론 및 응용 기술에 관한 강의 프로그램도 진행하여 인력양성에도 힘쓰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탄수화물소재연구소의 활동이 더욱 가속화되어 탄수화물분야 연구자들의 최신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함께 연구하며, 관련 기업들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등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탄수화물소재 연구소로 우뚝 서서 우리나라 산업분야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도 탄수화물소재연구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세종대학교 탄수화물소재연구소 소장 유 상 호
TOP